허지웅, 서초 신입 교사 사건에…"교실 택한 이유, 마음 아파"

입력 2023-07-20 08:40   수정 2023-07-20 10:31


서울시 서초구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신입 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안긴 가운데 허지웅 작가가 정치권과 진영의 공방에 우려를 표했다.

허지웅은 2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어느 젊은 교사의 삶이 자신이 가르치던 교실에서 영원히 멈추어 섰다"며 "다른 무엇보다 장소가 가장 마음 아프다. 그곳이 아니면 개인적인 사유로 취급되거나 묻힐 거라 여긴 것"이라면서 글을 게재했다.

허지웅은 "지난 시간 그 수많은 징후를 목격하는 동안 우리가 정말 이런 일이 벌어질지 몰랐다고 말할 수 있었겠냐"며 "뉴스에서는 교권 추락이라는 말이 나오지만, 학생들의 인권이 올라간 탓에 교사들의 인권이 떨어졌다는 의미일 텐데 틀린 말"이라며 교실에서 학생의 권리와 교사의 권리가 생생할 수 없다는 논리를 지적했다.

이어 "잘못된 말의 쓰임과 인플레가 문제를 더욱 해결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부 학생과 부모가 인간의 의무를 방종하고도 아무런 견제를 받을 수 없는 구조를 만들어놓고 그걸 인권의 회복이라고 자랑한 정치인이 있다면, 그는 인권에 대해 아무런 생각도 감각도 관심도 없는 사람"이라며 "이런 현상이 교실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지웅은 이어 "과거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당했던 폭력과 부조리를 정상으로 애써 돌려놓았다면, 그간 악습으로 위태롭게 눌러왔던 것들을 원칙과 절차를 통해 규제할 수 있는 엄정한 도구 또한 함께 고민했어야 했다"며 "하지만 그와 같은 룰은 끝내 만들어지지 않았고, 그런 이야기를 꺼내면 우리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말만 되풀이되었다. 우리 정서가 원칙보다 죽음에 더 가깝냐"고 되물었다.

또 "보나 마나 서로 탓을 돌리는 정치권과 진영의 공방이 이어질 것"이라며 "저는 남 탓을 하기보다 문제를 해결할 의지와 결과물을 갖고 나올 쪽에 서겠다"고 적었다.

허지웅의 우려대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서초구 초등학교로 발령받은 후 3개월 만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신입 교사의 소식이 알려진 후 공교육 회복에 대한 고민보다는, 책임 공방이 불거지고 있는 분위기다. 해당 교사가 '학폭' 담당 업무를 했고, 가해 학생의 부모가 악성 민원을 다수 제기해 문제가 됐다는 주장이 지역 맘카페를 중심으로 제기됐고, 가해 학생의 할아버지가 3선 국회의원이라는 말까지 나오면서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은 자신의 블로그에 "내 손자들은 해당 초등학교에 다니지 않는다"는 해명까지 해야 했다.

교사노동조합연맹은 "A교사는 1학년 담임 및 학폭 업무를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고, 학교폭력 사건이 (사망의) 주요한 원인이었을 것이라는 의견이 SNS상에서 유포되고 있다"며 "교육 당국과 경찰 당국에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조사와 수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 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